사업 소개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대학중점연구소사업은 대학부설연구소의 특성화・전문화를 지원하여 대학 내 연구거점으로 육성하고, 대학의 전반적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다. 또한 연구소의 연구성과 및 인력과 대학의 교육간 연계를 통해 교육 기능 보완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주제
조선시대 경학사상사에 대한 문화다원론적 비판 연구


연구기간
2017년 9월 ~ 2023년 8월


연구목표
본 연구는 조선시대 경학사상사를 현대의 문화다원론적 관점에 따라 비판적 시각에서 조명함으로써 조선경학 사상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동요하고 전환하였는가를 탐구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본 연구는 조선에서 사서오경(四書五經) 등 유가 경전에 대한 언해(諺解)와 석의(釋義), 주석서들이 산출되기 시작하면서 축적된 여러 경학사상사 자료들을 중심으로 그 속에 내포되 어 있는 성리학, 양명학, 고증학, 도덕실천학, 실학 등 경학사의 여러 해석학적 패러다임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동요하고 전환되 는 역동적 과정을 경전별 주제별로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유가경전에 대한 해석상의 특징을 드러내는 성리학 양명학 같은 철학 사조를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그리고 자연과 인간, 인간 공동체 사이를 수평적 가치 다원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문화다원론’적 관점을 표준적 준거틀로 삼아 조선시대 경학사상 사의 흐름을 조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01 연구방법의 확정을 위한 주제 개념 분석
    ☛ ‘패러다임’, ‘경학(經學)’, ‘지평(地平),’ ‘통섭(統攝)’, ‘가치위계’, ‘문화다원론’

02연구의 구성요소로서 주제영역과 학파의 범위

03경학사 해석의 대상으로서 경전별 개념군(槪念群)의 부분 사례

사업수행 구성원
- 연구책임자: 엄연석
- 행정담당자: 홍미진, 채은주
- 연구교수: 한정길, 윤상수, 차영익, 박윤미
- 일반공동연구원: 강경현, 김수경, 서세영, 이경구, 이은호, 이해임, 임재규, 조정은, 함영대, 황병기
- 보조연구원: 이종록, 서병철, 길민규, 전창재